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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ith and Sexuality

[성경과 동성애] Faith and Sexuality Part 4 - 레위기(성결법전) 남자와 동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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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elboune Inclusive Church는 호주 멜버른에 소재한 개신교회입니다.
* MIC 홈페이지 https://www.michurch.org.au/
* Faith and Sexuality는 MIC에서 정기적으로 진행하는 포럼으로, 하나님을 믿는 성소수자들이 경험하는, 다방면으로 학습된 호모포비아를 바로 보고, 성소수자를 정죄하는데 쓰이는 성경구절을 제대로 이해함으로써, 우리는 죄인이지만 우리의 성정체성은 죄인이 아니라는 메시지를 전하고 있습니다. 본 자료는 포럼에서 사용하는 교재입니다.

* 저작권은 Becky Bauer Ministries에 있으며, 사용 시 허가가 필요합니다.
* 원본 자료를 본인(Taylor)이 번역하였고, 저는 전문 영어번역가가 아니며 번역 오류 및 의역이 있을 수 있음을 밝힙니다.
* 원본 자료(영문) 관련 문의는 댓글 또는 이메일 바랍니다.
* 별 표시(*)를 한 부분과 ()속 내용 중 일부는 번역자가 추가한 내용입니다.
* 이 자료는 성소수자를 정죄하는 교회와 사회 분위기로 인해 고통받는 성소수자와 지지자를 위해 번역되었습니다. 비난 및 논쟁을 단호하게 거부하며, 필요시 법적 대응합니다.
* 한글 성경은 Holynet(http://www.holybible.or.kr/)에서 NIV 개역개정판을 사용하였음을 밝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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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와 동성애

Faith and Sexuality - 성경이 말하는 동성애에 대한 상호적인 접근, 목차

Faith and Sexuality Part 1 - 도입;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

Faith and Sexuality Part 2 - 호모포비아(homophobia, 동성애혐오)

Faith and Sexuality Part 3 - 창세기(소돔과 고모라)

 

 

4.0 레위기 (성결법전)

레위기는  너는 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에게 말하여 이르라 너희는 거룩하라 이는 나 여호와 너희 하나님이 거룩함이니라 (레위기 19 2)’라는 지배적인 개념을 따라 이름이 지어졌고, 성결 법전(Holiness Code)으로 알려진 율법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레위기(Leviticus)레위인에 대하여라는 뜻입니다. 레위인은 야곱의 열두 아들 가운데 하나이자, 레비(Levi)의 자손이자, 하나님의 제사장들입니다. 아론과 그의 자손은 이 지파에서 뽑혀 제사장으로 일하고 제사를 드렸습니다. 하나님께서 나머지 레위 사람들을 성막 일에 임명하시고 제사장들이 성소에서 예배드리는 일을 돕게 하셨습니다.

 

주요 단어 주요 성서:  레위기 18장 21~23절,
레위기 20장 13절
레위 사람(Levite)
아피스(Apis, 성우, 聖牛)
혐오스러운 것(abomination)
카데쉬(qadesh, 남자 매춘부)
아슈라(Asherah, 고대 셈인의 여신)
신성한(holy)
몰록(Molech, 아이를 제물로 바치고 섬긴 신)
카다쉬(qadash, 거룩하게 하다)
이슈타르(Ishtar, 사랑 다산 전쟁의 여신)

21 너는 결단코 자녀를 몰렉에게 주어 불로 통과하게 함으로 네 하나님의 이름을 욕되게 하지 말라 나는 여호와이니라

22 너는 여자와 동침함 같이 남자와 동침하지 말라 이는 가증한 일이니라

23 너는 짐승과 교합하여 자기를 더럽히지 말며 여자는 짐승 앞에 서서 그것과 교접하지 말라 이는 문란한 일이니라 (레위기 18 21~23)

 

13 누구든지 여인과 동침하듯 남자와 동침하면 둘 다 가증한 일을 행함인즉 반드시 죽일지니 자기의 피가 자기에게로 돌아가리라 (레위기 20 13)

 

 4.1 전통적인 해석

  레위기에 대한 우리의 논의를 위한 이 두 개의 핵심 구절은 동성애를 비난하는데 자주 사용됩니다. 이 구절들은 동성애를 정죄의 근거로 가장 많이 알려진 구절일 것이고 오늘날의 문화와 사고방식에 적용되었을 때 가장 많이 오해되는 구절들이기도 합니다.

 

레위기는 현대 독자들에게 꽤 낯설게 보입니다. 그것이 묘사하는 희생적인 숭배는 오늘날의 신자들과는 너무나 멀리 떨어져 있어서 어떤 이들을 레위기를 전혀 읽지 못합니다. 그런 사람들에게 이 구절들은 쉽게 오해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이것을 사람들이 이 구절들을 해석하고, 동성애를 비난하기 위해 그들의 잘못된 해석을 사용하는 방식에서 매우 분명하게 봅니다. 그러나 레위기는 하나님의 말씀에서 필수적인 역할을 하며, 하나님과 인간의 관계에 대한 우리의 이해에 중요한 기여를 합니다. 성경구절이 무엇이고 동성애에 대해 무엇을 말하지 않는지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레위기를 이해해야 합니다.

 

4.2 역사적 배경

 레위기는 모세의 세 번째 책이자 모세 5경이라고 알려진 다섯 권의 율법서 중 하나입니다. 레위기는 하나님 백성의 이야기에서 사건의 흐름을 살짝 쉬게 합니다. 창세기부터 출애굽기까지 우리는 하나님이 세상에 그를 나타낼 나라와 백성을 창조하신 위대한 이야기를 듣습니다. 하지만 그들이 시내 산에서 약속의 땅 끝으로 이동하기 전에 하나님은 개인적인, 사제적인, 그리고 그들의 이야기와 정체성의 필수적인 부분이었던 국가적 거룩함에 대해 강조합니다.

 

레위기는 네 부분으로 나뉩니다.

1) 예배 (1 1~7 38)

2) 사제직(8 1~10 20)

3) 정결과 부정(11 1~16 34)

4) 성결법(17 1~27 34)

 

 책의 첫 부분은 성막 안에서 올바른 예배의 형태를 다루고 있습니다. 두번째 부분은 사제의 조건과 예배자의 예배자로 용인 즉, 무엇이 정결과 부정한 것인지 다룹니다. 나머지 부분(우리가 관심을 집중시킬 곳)은 성결법이라 불리는 올바른 삶을 위한 헌신, 거룩해지고 거룩함에 머무르는 내용을 다룹니다. 출애굽기가 하나님을 예배하는 장소를 강조한 것이라면, 레위기는 하나님을 예배하는 이유와 방법을 다룹니다.

 

레위기 20 26절에서 우리는 다시 성결법의 주요 목적을 읽습니다.

 

26 너희는 나에게 거룩할지어다 이는 나 여호와가 거룩하고 내가 또 너희를 나의 소유로 삼으려고 너희를 만민 중에서 구별하였음이니라

 

성결법은  하나님만을 따르고 하나님의 거룩한 대표자로 두각을 나타내야 한다는 하나님의 요구를 분명히 보여줍니다.

 

여기서 거룩한(holy)라는 단어는 히브리어 카도시(qadosh)로 거룩한, 선정된, 성스러운 것을 의미합니다. ‘신성함은 이 열한 장의 성결법에서 성결(holy)이라는 단어와 그 파생어가 85번 나올 정도로 차별적인 지점이 있습니다. 하나님의 거룩함과 이스라엘의 거룩함의 차이는, 하나님의 것은 본질적이지만 이스라엘은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파생된다는 것입니다. 우리의 하나님은 관계적이고 그의 자녀에게 좋은 부모입니다. 그들에겐 신의 관계에서 파생돼 이스라엘은 신과의 관계에서 기원을 둔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그의 자녀에게 곧 자신들의 소유가 될 땅에서 그들이 어떻게 두드러지게 나타날 것인지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스라엘 자손들은 이집트 땅에서 종으로 살며, 광야를 떠돌며, 자른 지파의 공격과 기아와 전염병에 시달렸습니다. 그들은 삶의 모든 면에서 응집력, 청결함, 질서가 필요했습니다. 그들은 자신들을 이 땅에 데려 오신 하나님을 경배하는 순수한 태도를 유지하기를 원했습니다. 그들은 자신 고유의 정체성을 위해 분투하고 있었습니다. 촘촘하게 짜인 공동체를 형성하지 못하면 이들의 장기적인 생존을 위협할 수 있었습니다. 그들은 살아가기 위한 code가 필요했습니다.

 

이것이 하나님께서 말씀(레위기 18 1~4)하신 이유입니다.

 

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2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이르라 나는 여호와 너희의 하나님이니라

3 너희는 너희가 거주하던 애굽 땅의 풍속을 따르지 말며 내가 너희를 인도할 가나안 땅의 풍속과 규례도 행하지 말고

4 너희는 내 법도를 따르며 내 규례를 지켜 그대로 행하라 나는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이니라

 

고대 근동 국가들 중 이스라엘의 이웃들은 제사를 지냈으며 이스라엘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이 제물들은 신을 달래고 신의 은총이 계속되도록 하기 위해 고안되었습니다. 그러나 이스라엘인의 체계와 고대 근동의 체계 사이에는 분명한 차이가 있었습니다. 한 가지 작은 차이점은 메소포타미아에서는 이스라엘에서 했던 것처럼 불에 태워 희생을 치르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더욱 분명한 차이점은 메소포타미아인들은 신의 계획을 알아차리기 위해 미래를 보는 수단으로 희생 동물을 사용했다는 것입니다. 두번째로 이스라엘 제물 제도의 가장 독특한 측면은 그것이 하나님과의 언약적 관계와 연결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예수님이 하나님의 어린양으로서 모든 희생을 대신할 궁극적인 희생이 준비되어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희생 재물은 이스라엘과 하나님 사이의 언약적 유대감의 주요 구성 요소이며, 다른 나라들에게는 비교할 만한 것이 없었습니다. 이스라엘 희생 제물의 세 번째 특징은 그녀의 거룩함에 대한 개념입니다. 이스라엘의거룩함이라는 용어는 신의 더 큰 도덕적, 윤리적 본성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이스라엘 자손은 하나님과 언약 관계를 맺고 있으며, 이제 주께서 모세에게 올바른 예배를 위한 지시와 함께 보내십니다. 이스라엘 자손은 이웃들처럼 예배를 드리지도 않았고, 다른 신들을 숭배하지도 않았습니다. 이러한 행동들은 우상숭배였고, 국가로서 그들의 생존에 위험했습니다.

 

4.3 불법적인 성관계(맥락적)

 그들이 억류되었던 곳인 이집트의 신들 중 하나는 아피스(Apis)였습니다. 아피스는 다산의 신이었고, 아피스를 대표하는 우상은 황소 모양이었습니다. 예배의 일환으로, 사람들은 제사장들, 여성 사제들과 성관계를 가졌습니다. 그들은 이 접촉이 그들의 땅, 농작물 그리고 출산에 있어서 결실을 맺을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출애굽기 32 17~25절은 사람들이 주변 사람들에게 얼마나 쉽게 이교도 숭배의 관심을 유혹받았는지 엿볼 수 있게 해 줍니다.

 모세는 산에서 십계명을 받고 내려와 캠프에서 이루어지는 우상 숭배를 목격합니다. 이것은 하나님이 그들이 약속의 땅으로 들어가기 전에 하신 말씀입니다.

 

17 여호수아가 백성들의 요란한 소리를 듣고 모세에게 말하되 진중에서 싸우는 소리가 나나이다

18 모세가 이르되 이는 승전가도 아니요 패하여 부르짖는 소리도 아니라 내가 듣기에는 노래하는 소리로다 하고

19 진에 가까이 이르러 그 송아지와 그 춤추는 것들을 보고 크게 노하여 손에서 그 판들을 산 아래로 던져 깨뜨리니라

20 모세가 그들이 만든 송아지를 가져다가 불살라 부수어 가루를 만들어 물에 뿌려 이스라엘 자손에게 마시게 하니라

21 모세가 아론에게 이르되 이 백성이 당신에게 어떻게 하였기에 당신이 그들을 큰 죄에 빠지게 하였느냐

22 아론이 이르되 내 주여 노하지 마소서 이 백성의 악함을 당신이 아나이다

23 그들이 내게 말하기를 우리를 위하여 우리를 인도할 신을 만들라 이 모세 곧 우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사람은 어찌 되었는지 알 수 없노라 하기에

24 내가 그들에게 이르기를 금이 있는 자는 빼내라 한즉 그들이 그것을 내게로 가져왔기로 내가 불에 던졌더니 이 송아지가 나왔나이다

25 모세가 본즉 백성이 방자하니 이는 아론이 그들을 방자하게 하여 원수에게 조롱거리가 되게 하였음이라

 

이제 레위기에서 또 다른 신 몰렉(Molek)과 몰렉에게 제물을 바쳐 하나님을 먹칠하는 것을 금지하는 것을 봅니다. 이것은 레위기에서 동성애를 비난하기 위해 사용된 첫 번째 구절로 우리를 이끕니다.

 

4.3.1 레위기 18 21~23

21 너는 결단코 자녀를 몰렉에게 주어 불로 통과하게 함으로 네 하나님의 이름을 욕되게 하지 말라 나는 여호와이니라

22 너는 여자와 동침함 같이 남자와 동침하지 말라 이는 가증한 일이니라

23 너는 짐승과 교합하여 자기를 더럽히지 말며 여자는 짐승 앞에 서서 그것과 교접하지 말라 이는 문란한 일이니라

 

“21 “Do not give any of your children to be sacrificed to Molek, for you must not profane the name of your God. I am the Lord. 22 “Do not have sexual relations with a man as one does with a woman; that is detestable. 23 “Do not have sexual relations with an animal and defile yourself with it. A woman must not present herself to an animal to have sexual relations with it; that is a perversion.”

Leviticus 18:21-23 NIV

 

“21 And thou shalt not let any of thy seed pass through the fire to Molech, neither shalt thou profane the name of thy God: I am the LORD. 22 Thou shalt not lie with mankind, as with womankind: it is abomination. 23 Neither shalt thou lie with any beast to defile thyself therewith: neither shall any woman stand before a beast to lie down thereto: it is confusion.”

Leviticus 18:21-23 KJV

 

구절에서 우리는 가나안 사람들처럼 살지 말라고 하나님이 명령하시는 것을 봅니다. 여기서는 중동과 이집트와 가나안에서 숭배되었던 몰렉(Molek, Moloch)이라는 이름의 신에 대해 언급합니다. 유대 전통에 따르면, 숭배 우상 몰렉은 놋쇠로 만들어졌고, 속이 비어있으며, 우상의 손에 놓인 무언가가 아래 불 속에 떨어지도록 손을 위치했습니다. 아이를 양손에 가로 눕히고 아이를 불에 태우는 이 관습은몰렉의 불을 지나감'이라고 불렸습니다. 아이들 외에도 흙, 과일, 송아지나 양, 심지어 고양이나 개로 만든 제품들이 있었습니다.

 

그 신호가 전해지자, 몰록의 제사장들은 신전 안으로 들어가서, 신에게 경의를 표하였다. 젊은 남자들은 그들의 몸을 그들의 신을 숭배하는 사람들에게 팔아서 번 돈을 우상의 제단에 맡겼다. 사원 내부에도 같은 목적으로 훈련받은 개들이 있었고, ‘개의 가격이라고 불리는 이 동물들을 대여하거나 판매하여 받은 동전은 몰록의 사제들에게 돌아갔다. (Goldberg, 1930)

 

생각해보기
우리는 21절과 22절이 연결되어 있다고 생각합니까? 그렇다면 하나님은 동성애와 우상숭배 중 무엇을 비난하고 계십니까?

이것은 우리를 비슷한 두 번째 구절로 이끕니다. 여기서 다른 점은 레위기 20 13절에 사형에 대한 처벌이 기술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4.3.2 레위기 2013

13 누구든지 여인과 동침하듯 남자와 동침하면 둘 다 가증한 일을 행함인즉 반드시 죽일지니 자기의 피가 자기에게로 돌아가리라

 

“13 'If a man has sexual relations with a man as one does with a woman, both of them have done what is detestable. They are to be put to death; their blood will be on their own heads.

Leviticus 20:13 NIV

 

“13 If a man also lie with mankind, as he lieth with a woman, both of them have committed an

abomination: they shall surely be put to death; their blood shall be upon them.”

Leviticus 20:13 KJV

 

여기서 우리는 여자와 동침하듯 사람과 동침하는 남자에 대한 금지를 다시 봅니다. 그리고 레위기 18 22절에 혐오(abomination)라는 단어가 사용되는 것을 봅니다. 이 말씀과 주변 문화에 대한 이해는 하나님이 두 구절에서 다루고 있는 것이 우상숭배임라는 것을 이해할 수 있는 열쇠를 쥐고 있습니다.  

 

21세기 우리에게 성적으로 거짓 신을 숭배하고, 인간을 재물로 받치는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것은 이상하게 보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사실이었고 여전히 세계의 일부 지역에서는 이교도 신들이 숭배되고 있습니다.

 

4.4 생각해볼 용어

4.4.1 혐오스러운 것

 우리는 KJV(Kimg James Version)의 두 구절을 살펴볼 때 혐오(abomination)라는 단어의 등장을 볼 수 있습니다. 레위기로 동성애를 비난할 때 자주 쓰여서 우리 대부분에게 익숙한 단어이지만, 이 단어가 실제로 의미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스트롱 성구 사전(Strong’s Exhaustive Concordance of the Bible)에 따른 이 단어에서 사용되는 단어는 스트롱의 #8441입니다

 

וֹעֵבַה†tôwʿêbâh, to-ay-baw´; or

תּעֵֹבַה†tôʿêbâh, to-ay-baw´; fem. act. part. of 8581; prop. something disgusting (mor.), i.e.

(as noun) an abhorrence; espec. idolatry or (concr.) an idol:—abominable (custom,

thing), abomination (Strong, 2009).

 

이 히브리어 단어는 일차적으로 우상숭배와의 연관성 또는 명확하게 우상 자체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가 지금까지 문맥에서 본 것은 이와 같은 우상숭배 금지입니다. 구약성서에서 히브리 단어ʿêbâh가 사용될 때마다 그것은 항상 우상 또는 우상 숭배를 가리켰습니다. 여기 몇 가지 예가 있습니다.

 

25 너는 그들이 조각한 신상들을 불사르고 그것에 입힌 은이나 금을 탐내지 말며 취하지 말라 네가 그것으로 말미암아 올무에 걸릴까 하노니 이는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가증히 여기시는 것임이니라    

26 너는 가증한 것을 네 집에 들이지 말라 너도 그것과 같이 진멸당할까 하노라 너는 그것을 멀리하며 심히 미워하라 그것은 진멸당할 것임이니라

신명기 7 25~26

 

“25 The graven images of their gods shall ye burn with fire: thou shalt not desire the silver or gold that is on them, nor take it unto thee, lest thou be snared therein: for it is an abomination to the LORD thy God. 26 Neither shalt thou bring an abomination into thine house, lest thou be a cursed thing like it: but thou shalt utterly detest it, and thou shalt utterly abhor it; for it is a cursed thing. (The Holy Bible: King James Version, 2009)

 

7 내가 너희를 기름진 땅에 인도하여 그것의 열매와 그것의 아름다운 것을 먹게 하였거늘 너희가 이리로 들어와서는 내 땅을 더럽히고 내 기업을 역겨운 것으로 만들었으며

11 어느 나라가 그들의 신들을 신 아닌 것과 바꾼 일이 있느냐 그러나 나의 백성은 그의 영광을 무익한 것과 바꾸었도다

예레미야 2 7, 11

 

“7 And I brought you into ta plentiful country, to eat the fruit thereof and the goodness thereof; but when ye entered, ye defiled my land, and made mine heritage an abomination (The Holy Bible: King James Version, 2009).

“11 Hath a nation changed their gods, which are yet no gods? but my people have changed their glory for that which doth not profit (The Holy Bible: King James Version, 2009).

 

11 유다는 거짓을 행하였고 이스라엘과 예루살렘 중에서는 가증한 일을 행하였으며 유다는 여호와께서 사랑하시는 그 성결을 욕되게 하여 이방 신의 딸과 결혼하였으니

말라기 2 11

 

“11 Judah hath dealt treacherously, and an abomination is committed in Israel and in

Jerusalem; for Judah hath profaned the holiness of the LORD which he loved, and hath

married the daughter of a strange god (The Holy Bible: King James Version, 2009).

 

각각의 경우 혐오(abomination, *때로는가증스러움으로 해석됨)라는 단어가 사용될 때 우리는 히브리어ʿêbâh를 보게 됩니다. 우상숭배 문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하나님이 말씀하신 구절을 통해 내가 그들의 하나님이 되고 그들은 나의 백성이 될 것이다,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해야 한다는 하나님 말씀을 볼 수 있습니다. 우리는 십자가에 달려 돌아가신 예수님이 우리의 거룩함을 주시고, 우리의 열매를 보게 될 것을 압니다. 하지만 구약에서는 하나님을 대신하는 제사장과 하나님의 백성이 어떻게 거룩함을 유지하고 주변 민족에 더럽혀지지 않을 것인지를 설명합니다.

 

예배를 엄격하게 지키는 또 다른 중요한 이유는 다른 나라에도 거짓 신을 섬기는 제사장들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그 차이는 극명하고, 우리에게 논의가 되고 있는 구절에 대해서 추가적인 통찰을 제공합니다.

 

4.4.2 카다시(Qadash) v 카데시(Qadesh)

 구약성서에서는 사제들을 부르는 두 가지 다른 이름이 있었습니다.

 

카다시(Qadash)

스트롱 성구 사전 #6942

קָדַשׁ qâdâsh, kaw-dash´; a prim. root; to be (causat. make, pronounce or observe as) clean

(ceremonially or morally):—appoint, bid, consecrate, dedicate, defile, hallow, (be, keep) holy (-er,

place), keep, prepare, proclaim, purify, sanctify (-ied one, self), × wholly (Strong, 2009).

단정함. 뿌리; 깨끗하게(만들다, 발음하다, 관찰하다) 하다 (의식적으로나 도덕적으로):-임명, 입찰, 헌정하다,  좁은 길, 성인, (-이다, 유지하다) 신성한(사람, 장소), 유지하다, 준비하다, 선포하다, 정화하다, 축성하다

 

카데시(Qadesh)

스트롱 성구 사전 #6945

קָדֵשׁ qâdêsh, kaw-dashe´; from 6942; a (quasi) sacred person, i.e. (techn.) a (male) devotee (by prostitution) to licentious idolatry:—sodomite, unclean (Strong, 2009).

종교적인 사람, (남자) 추종자 (성매매로) 음탕한 우상숭배하는 것:-남색자, 부정한

 

성경은 이러한 이교도 사제들의 활동을 거룩하고 하나님을 섬기도록 부름 받은 사제들과 구분하고 있습니다. 다음 구절은 하나님께서 카데시(Qadesh)를 얼마나 싫어하셨는지 알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17 이스라엘 여자 중에 창기가 있지 못할 것이요 이스라엘 남자 중에 남창이 있지 못할지니

18 창기가 번 돈과 개 같은 자의 소득은 어떤 서원하는 일로든지 네 하나님 여호와의 전에 가져오지 말라 이 둘은 다 네 하나님 여호와께 가증한 것임이니라

19 네가 형제에게 꾸어주거든 이자를 받지 말지니 곧 돈의 이자, 식물의 이자, 이자를 낼 만한 모든 것의 이자를 받지 말 것이라

신명기 23 17~19

 

4.4.3 여자와 같이

 레위기 18장과 20장의 금지된 관계는 부정으로 여겨지지만 레위기 18 22절과 20 13절에서는 우상숭배로 여겨지는 특정한 관계를 볼 수 있습니다. 레위기 18장의 금지는 히브리 남성들을 대상으로 그들이 누구와 성관계를 맺지 말아야 하는지를 그들에게 알려줍니다. 이러한 모든 종류의 불법적인 성관계는 이러한 문화적 숭배 경험에서 일어났을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그 가운데 여자와 동침하듯 동침한 남자만을 우상숭배자로 여겼는데, 왜 그럴까요?

 

남자 사제나 카데시는 종종 여자 옷을 입었고, 이교도 숭배에 관련된 남자 매춘부들도 마찬가지였습니다. 바빌로니아와 아리시안 문화에서 남성 신전 사제들은 이슈타르 여신(Ishtar)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또한 이슈타르 여신은 가나안 사람들에게 아슈라(Asherah)로 숭배되었습니다. 이 종교 성직자들은여자로서될 것입니다. 그들은 이교도 신에 대한 봉사의 일환으로 여성 복장을 채택하고 일부는 내시가 되었습니다. 성역할을 통합하는 것은 개인의 선호나 지향의 문제가 아니라 문화적 상징이자 이교도 신과 자신을 통합하는 것이었습니다.

 

다른 학자는여자와 같이가 이 시기 동안 남성들에 의해 행해진 지배적인 역할을 의미한다고 믿습니다. 여성은 성적으로 지배와 통제를 받을 뿐만 아니라 재산과 지위가 낮았습니다. 그래서 여자와 같이 남자와 함께 누워있는 것은 남자의 재산을 줄이고 신의 형상을 더럽히는 것이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정확히 남성들이 사원의 남성 매춘부들을 통제하고 학대하는 방식일 것이며, 또한 바알이 숭배되었던 성소에서 개인들이 어떻게 다루어졌을 것인가 하는 것입니다. 그들은 다른 남자와여자와 같이동침했을 것입니다. (Waskow, 2008)

 

4.5 결론

먼저 예수님이 십자가에 매달려 돌아가심(*이로 인해 죄 사함 받음)에 감사합시다. 왜냐하면, “믿음이 오기 전에 우리는 율법 아래에 매인 바 되고 계시될 믿음의 때까지 갇혔느니라. 이같이 율법이 우리를 그리스도께로 인도하는 초등교사가 되어 우리로 하여금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게 하려 함이라. 믿음이 온 후로는 우리가 초등교사 아래에 있지 아니하도다(갈라디아서 3 23-25)”

 

내가 할례를 받는 각 사람에게 다시 증언하노니 그는 율법 전체를 행할 의무를 가진 자라. 율법 안에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하는 너희는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지고 은혜에서 떨어진 자로다. 우리가 성령으로 믿음을 따라 의의 소망을 기다리노니.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는 할례나 무할례나 효력이 없으되 사랑으로써 역사하는 믿음뿐이니라 (갈라디아서 53~6)

 

신약성경을 믿는 기독교인으로서 우리는 더 이상 구약성경의 율법에 갇힐 필요가 없습니다. 예수 그리스도가 법을 이행하고 사랑과 은혜의 계절로 안내하기 위해 오셨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더 이상 법 아래 있지 않고, 우리가 할 수 있는 것과 할 수 없는 것을 밝혀내기 위해 더 이상 고군분투 할 필요가 없지만 구약 성경, 특히 동성애를 비난하는 데 사용되는 이러한 구절을 이해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우리는 이러한 구절에서 사랑의 거룩한 하나님이 그의 백성에게 언약, 보호, 예배의 방법을 세우시는 아름다운 그림을 볼 수 있습니다. 우리는 그들이 약속의 땅에 들어갈 준비를 할 때 거짓 신들에 대한 예배와 성적 행위로 인해 이 언약이 위협받는 것을 봅니다. 하나님이 약속하신 땅이 주변 민족에게 축복이 될 것입니다.

 

레위기 18 22절과 20 13절은 하나님의 백성이 이교 신앙에 참여하지 말 것, 예배의 수단으로 그들의 성적 행동에 참여하지 말 것, 즉 금기사항임이 분명합니다. 이에 비추어 볼 때, 이 구절들을 동성애나 그것에 대한 어떤 성적인 비난으로 해석하는 것은 부정직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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