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aith and Sexuality

[성경과 동성애] Faith and Sexuality Part 3 - 창세기(소돔과 고모라) 남색하는 자

반응형
* Melboune Inclusive Church는 호주 멜버른에 소재한 개신교회입니다.
* MIC 홈페이지 https://www.michurch.org.au/
* Faith and Sexuality는 MIC에서 정기적으로 진행하는 포럼으로, 하나님을 믿는 성소수자들이 경험하는, 다방면으로 학습된 호모포비아를 바로 보고, 성소수자를 정죄하는데 쓰이는 성경구절을 제대로 이해함으로써, 우리는 죄인이지만 우리의 성정체성은 죄인이 아니라는 메시지를 전하고 있습니다. 본 자료는 포럼에서 사용하는 교재입니다.

* 저작권은 Becky Bauer Ministries에 있으며, 사용 시 허가가 필요합니다.
* 원본 자료를 본인(Taylor)이 번역하였고, 저는 전문 영어번역가가 아니며 번역 오류 및 의역이 있을 수 있음을 밝힙니다.
* 원본 자료(영문) 관련 문의는 댓글 또는 이메일 바랍니다.
* 별 표시(*)를 한 부분과 ()속 내용 중 일부는 번역자가 추가한 내용입니다.
* 이 자료는 성소수자를 정죄하는 교회와 사회 분위기로 인해 고통받는 성소수자와 지지자를 위해 번역되었습니다. 비난 및 논쟁을 단호하게 거부하며, 필요시 법적 대응합니다.
* 한글 성경은 Holynet(http://www.holybible.or.kr/)에서 NIV 개역개정판을 사용하였음을 밝힙니다.

Faith and Sexuality 관련 글

기독교와 동성애

Faith and Sexuality - 성경이 말하는 동성애에 대한 상호적인 접근, 목차

Faith and Sexuality Part 1 - 도입;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

Faith and Sexuality Part 2 - 호모포비아(homophobia, 동성애혐오)

 

 

3.0 창세기(소돔과 고모라)

창세기 19장의 소돔과 고모라 이야기는 전통적으로 동성애를 정죄하는 데 사용되어 왔습니다. 문맥에 대한 더 많은 연구는 그 날 및 당 시대에 삶과 죽음의 문제로 여겨질 수 있는 냉대(*환대하지 않음)의 죄를 드러냅니다.

주요 단어 주요 성서: 창세기 19 1~25
혐오스러운 것(abomination)
거의(ish)
매춘부(prostitute)
남색/비역(sodomy)
남색자/소돔 사람(sodomite)
혐오[가증]스러운(detestable)
[몸과 체험으로]알다(yada)
 

1 저녁 때에 그 두 천사가 소돔에 이르니 마침 롯이 소돔 성문에 앉아 있다가 그들을 보고 일어나 영접하고 땅에 엎드려 절하며

2 이르되 내 주여 돌이켜 종의 집으로 들어와 발을 씻고 주무시고 일찍이 일어나 갈 길을 가소서 그들이 이르되 아니라 우리가 거리에서 밤을 새우리라

3 롯이 간청하매 그제서야 돌이켜 그 집으로 들어오는지라 롯이 그들을 위하여 식탁을 베풀고 무교병을 구우니 그들이 먹으니라

4 그들이 눕기 전에 그 성 사람 곧 소돔 백성들이 노소를 막론하고 원근에서 다 모여 그 집을 에워싸고

5 롯을 부르고 그에게 이르되 오늘 밤에 네게 온 사람들이 어디 있느냐 이끌어 내라 우리가 그들을 상관하리라

6 롯이 문 밖의 무리에게로 나가서 뒤로 문을 닫고

7 이르되 청하노니 내 형제들아 이런 악을 행하지 말라

8 내게 남자를 가까이 하지 아니한 두 딸이 있노라 청하건대 내가 그들을 너희에게로 이끌어 내리니 너희 눈에 좋을 대로 그들에게 행하고 이 사람들은 내 집에 들어왔은즉 이 사람들에게는 아무 일도 저지르지 말라

9 그들이 이르되 너는 물러나라 또 이르되 이 자가 들어와서 거류하면서 우리의 법관이 되려 하는도다 이제 우리가 그들보다 너를 더 해하리라 하고 롯을 밀치며 가까이 가서 그 문을 부수려고 하는지라

10 그 사람들이 손을 내밀어 롯을 집으로 끌어들이고 문을 닫고

11 문 밖의 무리를 대소를 막론하고 그 눈을 어둡게 하니 그들이 문을 찾느라고 헤매었더라

12 그 사람들이 롯에게 이르되 이 외에 네게 속한 자가 또 있느냐 네 사위나 자녀나 성 중에 네게 속한 자들을 다 성 밖으로 이끌어 내라

13 그들에 대한 부르짖음이 여호와 앞에 크므로 여호와께서 이 곳을 멸하시려고 우리를 보내셨나니 우리가 멸하리라

14 롯이 나가서 그 딸들과 결혼할 사위들에게 말하여 이르기를 여호와께서 이 성을 멸하실 터이니 너희는 일어나 이 곳에서 떠나라 하되 그의 사위들은 농담으로 여겼더라

15 동틀 때에 천사가 롯을 재촉하여 이르되 일어나 여기 있는 네 아내와 두 딸을 이끌어 내라 이 성의 죄악 중에 함께 멸망할까 하노라

16 그러나 롯이 지체하매 그 사람들이 롯의 손과 그 아내의 손과 두 딸의 손을 잡아 인도하여 성 밖에 두니 여호와께서 그에게 자비를 더하심이었더라

17 그 사람들이 그들을 밖으로 이끌어 낸 후에 이르되 도망하여 생명을 보존하라 돌아보거나 들에 머물지 말고 산으로 도망하여 멸망함을 면하라

18 롯이 그들에게 이르되 내 주여 그리 마옵소서

19 주의 종이 주께 은혜를 입었고 주께서 큰 인자를 내게 베푸사 내 생명을 구원하시오나 내가 도망하여 산에까지 갈 수 없나이다 두렵건대 재앙을 만나 죽을까 하나이다

20 보소서 저 성읍은 도망하기에 가깝고 작기도 하오니 나를 그 곳으로 도망하게 하소서 이는 작은 성읍이 아니니이까 내 생명이 보존되리이다

21 그가 그에게 이르되 내가 이 일에도 네 소원을 들었은즉 네가 말하는 그 성읍을 멸하지 아니하리니

22 그리로 속히 도망하라 네가 거기 이르기까지는 내가 아무 일도 행할 수 없노라 하였더라 그러므로 그 성읍 이름을 소알이라 불렀더라

23 롯이 소알에 들어갈 때에 해가 돋았더라

24 여호와께서 하늘 곧 여호와께로부터 유황과 불을 소돔과 고모라에 비같이 내리사

25 그 성들과 온 들과 성에 거주하는 모든 백성과 땅에 난 것을 다 엎어 멸하셨더라

 

3.1 전통적인 해석

 이 텍스트의 전통적인 해석은 고대 도시 소돔과 고모라가 동성애 죄에 대한 하나님의 분노로 파멸되었다는 것입니다.

 

3.2 살펴보기

3.2.1 소돔과 고모라는 이미 운명(파멸) 지어졌다

 하나님은 그들의 사악한 행동 때문에 이미동성애 사건이전에 이 도시들에 대한 판결을 내리셨습니다. 창세기 18장에서는 하나님이 소돔과 고모라에 대한 사람들의 울부짖음을 아브라함에게 말씀하시고 곧 닥칠 파멸을 경고하셨습니다. 여기서 우리는 소돔과 고모라에 사는 사람들의 목숨에 대한 하나님과 아브라함 사이의 언쟁을 볼 수 있습니다.

 

창세기 18 20~33

20 여호와께서 또 이르시되 소돔과 고모라에 대한 부르짖음이 크고 그 죄악이 심히 무거우니

21 내가 이제 내려가서 그 모든 행한 것이 과연 내게 들린 부르짖음과 같은지 그렇지 않은지 내가 보고 알려 하노라

22 그 사람들이 거기서 떠나 소돔으로 향하여 가고 아브라함은 여호와 앞에 그대로 섰더니

23 아브라함이 가까이 나아가 이르되 주께서 의인을 악인과 함께 멸하려 하시나이까

24 그 성 중에 의인 오십 명이 있을지라도 주께서 그 곳을 멸하시고 그 오십 의인을 위하여 용서하지 아니하시리이까

25 주께서 이같이 하사 의인을 악인과 함께 죽이심은 부당하오며 의인과 악인을 같이 하심도 부당하니이다 세상을 심판하시는 이가 정의를 행하실 것이 아니니이까

26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내가 만일 소돔 성읍 가운데에서 의인 오십 명을 찾으면 그들을 위하여 온 지역을 용서하리라

27 아브라함이 대답하여 이르되 나는 티끌이나 재와 같사오나 감히 주께 아뢰나이다

28 오십 의인 중에 오 명이 부족하다면 그 오 명이 부족함으로 말미암아 온 성읍을 멸하시리이까 이르시되 내가 거기서 사십오 명을 찾으면 멸하지 아니하리라

29 아브라함이 또 아뢰어 이르되 거기서 사십 명을 찾으시면 어찌 하려 하시나이까 이르시되 사십 명으로 말미암아 멸하지 아니하리라

30 아브라함이 이르되 내 주여 노하지 마시옵고 말씀하게 하옵소서 거기서 삼십 명을 찾으시면 어찌 하려 하시나이까 이르시되 내가 거기서 삼십 명을 찾으면 그리하지 아니하리라

31 아브라함이 또 이르되 내가 감히 내 주께 아뢰나이다 거기서 이십 명을 찾으시면 어찌 하려 하시나이까 이르시되 내가 이십 명으로 말미암아 그리하지 아니하리라

32 아브라함이 또 이르되 주는 노하지 마옵소서 내가 이번만 더 아뢰리이다 거기서 십 명을 찾으시면 어찌 하려 하시나이까 이르시되 내가 십 명으로 말미암아 멸하지 아니하리라

33 여호와께서 아브라함과 말씀을 마치시고 가시니 아브라함도 자기 곳으로 돌아갔더라 

생각해보기
하나님은 의인 열명을 위해 소돔과 고모라를 파괴하지 않을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열명을 제외한 모든 사람이 성소수자라는 뜻일까요?

 

3.2.2 환대의 법칙

성서시대에는 낯선 사람에 대한 환대를 매우 강조했습니다. 사람들은 많은 경우 걸어서 아주 먼 거리를 여행했습니다. 여행자들은 성문에 도착하여 현지인의 집에 쉴 곳을 제공받습니다. 일단 어떤 사람이 그들의 보호 아래 들어오면 그 사람을 돌보고 보호해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8절에서 롯이 말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8 내게 남자를 가까이 하지 아니한 두 딸이 있노라 청하건대 내가 그들을 너희에게로 이끌어 내리니 너희 눈에 좋을 대로 그들에게 행하고 이 사람들은 내 집에 들어왔은즉 이 사람들에게는 아무 일도 저지르지 말라 (창세기 19 8)

 

예수님도 환대의 법칙을 어기는 것에 대해 말씀하셨습니다. 예수님이 열두 제자를 보내실 때 하신 말씀에서 보았습니다.

 

마태복음 10 5~15 

5 예수께서 이 열둘을 내보내시며 명하여 이르시되 이방인의 길로도 가지 말고 사마리아인의 고을에도 들어가지 말고

6 오히려 이스라엘 집의 잃어버린 양에게로 가라

7 가면서 전파하여 말하되 천국이 가까이 왔다 하고

8 병든 자를 고치며 죽은 자를 살리며 나병환자를 깨끗하게 하며 귀신을 쫓아내되 너희가 거저 받았으니 거저 주라

9 너희 전대에 금이나 은이나 동을 가지지 말고

10 여행을 위하여 배낭이나 두 벌 옷이나 신이나 지팡이를 가지지 말라 이는 일꾼이 자기의 먹을 것 받는 것이 마땅함이라

11 어떤 성이나 마을에 들어가든지 그 중에 합당한 자를 찾아내어 너희가 떠나기까지 거기서 머물라

12 또 그 집에 들어가면서 평안하기를 빌라

13 그 집이 이에 합당하면 너희 빈 평안이 거기 임할 것이요 만일 합당하지 아니하면 그 평안이 너희에게 돌아올 것이니라

14 누구든지 너희를 영접하지도 아니하고 너희 말을 듣지도 아니하거든 그 집이나 성에서 나가 너희 발의 먼지를 떨어 버리라

15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심판 날에 소돔과 고모라 땅이 그 성보다 견디기 쉬우리라

 

3.2.3 롯은 전쟁 후 소돔과 고모라의 이방인이었다.

 창세기 13장에서 아브람과 롯이 다른 길을 택한 것을 봅니다. 롯은 소돔으로 가는 것을 선택했지만 원래 소돔 출신은 아니었습니다. 창세기 14장에서 소돔과 고모라의 왕들이 어떻게 다른 군대와 연합하여 전쟁을 시작했는지 나옵니다. 전쟁 중에 그들은 뒤로 밀려났습니다. 그들은 사람들과 재산을 잃었습니다. 롯과 다른 사람들은 포로가 되었습니다. 아브람은 롯을 구출하여, 롯과 백성과 그들의 재산을 소돔으로 돌려보내려고 무리를 이루었습니다.

 

전쟁이 끝난 후 이방인들은 엄청난 의심을 받았습니다. 여기서 이방인 롯이 성문에서 많은 낯선 사람들을 이 집으로 초대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소문이 걷잡을 수 없이 퍼지게 되었는지 보이시나요? 이 낯선 이들은 누구고 어떤 계획이 있었을까요? 9절에서 볼 수 있습니다.

 

9 그들이 이르되 너는 물러나라 또 이르되 이 자가 들어와서 거류하면서 우리의 법관이 되려 하는도다 이제 우리가 그들보다 너를 더 해하리라 하고 롯을 밀치며 가까이 가서 그 문을 부수려고 하는지라 (창세기 19 9)

 

3.2.4 폭력 행위

남성에 대한 강제 항문 성교를 통한 폭력 행위(혹은 집단 강간)는 당시 특히 전쟁 포로 지배를 입증하는 흔한 관행이었습니다.

오늘날 우리는 교도소에서 이 같은 사례가 벌어지는 것을 봅니다. 이것은 많은 경우 성적 만족 행위가 아니라 지배와 권력의 행위입니다.

 

3.3  문맥

3.3.1 그 도시의 모든 사람들

 4소돔 백성들이 우리의 주의를 끕니다.

 

4 그들이 눕기 전에 그 성 사람 곧 소돔 백성들이 노소를 막론하고 원근에서 다 모여 그 집을 에워싸고

(창세기 19 4)

 

여기서 백성을 뜻하는 히브리어는 남자일 수도 있고 여자일 수도 있고 일반적인 사람을 의미할 수도 있습니다. 도시의 모든 사람들이 성소수자인 도시는 들어본 적이 없습니다. 우리는 10퍼센트 정도를 이야기하지만 100100퍼센트 일리는 없습니다. 또한 이 용어가 일반 사람들을 지칭하는 것이라면 여성과 아이들도 군중의 일부일 것입니다. 이것은 누가, 왜 방문하는지 알고 싶어 하는 군중 심리로 보는 것이 더 잘 어울립니다.

 

3.3.2 당신을 안다는 것은 당신을 yada(히브리어로 경험하여 안다)는 것

 5절에서 보는 단어는 원래 언어에서 몇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히브리어 ‘ yada’ ‘~에 대한 철저한 지식이 있다는 의미로 쓰입니다. ‘yada’의 다른 뜻은 성적으로 아는 것이지만 성교를 설명하는 데는 거의 사용되지 않습니다. 여기서 yada, 동성 간의 성행위보다 동성간의 강간을 의미할 것입니다. 소돔 사람들이 롯을 공격하겠다는 위협에서 보이듯 이 낯선 사람들로부터 쉽게 위협을 느낀 것으로 보입니다..

 

3.3.3 롯의 딸을 내어주다

 롯은 이 사람들에게 두 딸을 내어주겠다고 합니다. 그는 이 사람들을 꽤 잘 알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만약 롯이 그 남자들이 게이라는 것을 알았거나 게이라고 생각했다면 그는 왜 그들에게 그의 딸을 주겠다고 했을까요?

 

사사기 19장 첩과 여행을 하던 남자의 이야기에서 비슷한 이야기가 나옵니다. 그들은 시내 광장에 이르지만 누구도 그들을 받아들이지 않습니다. 마침내 한 노인이 그들을 데려가자, 사람들이 이 집을 둘러싸고 이 남자를 데려와 성교하겠다고 합니다. 이때 그들은 첩을 제공했고 그녀는 밤새도록 강간과 학대를 당했습니다.

 

3.3.4 다른 성경의 내용과 일치하지 않음

 적절한 주해(exegesis)는 성경에서 공통의 주제를 찾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해석 규칙을 요구합니다. 그것은 성경에 쓰이거나 설명된 구절은 연구된 구절과 일치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여기서 나머지 다른 구절과의 상관관계를 볼 수 없습니다.

 

3.4  단어 ‘sodomy(남색)’

 남색자(로 번역되는 sodomite)는sodomite) 단순히 놓고 보면 소돔(에서 온) 사람이라는 뜻입니다. 히브리어로 남성 매춘부를 뜻하는 단어는 Qadesh입니다. 이 단어는 일부 성경 번역본에서 남색자(sodomite)로 잘못 번역되었습니다. 여기서 남색(sodomy)이라는 단어가 문맥에서 벗어나고 남색자(sodomy)가(sodomy) 법에 어긋난다는 말을 듣습니다. 사실 남색(sodomy)은 현대 단어이고, 소돔과 고모라의 이야기에서 사용되었을 때 문맥에서 제외되었습니다. 오늘날 이 용어는 법정에서남자 위의 남자의 성관계로 정의합니다. 많은 사람들은 남색(sodomy)이 실제로 이 구절에서 유래했다고 믿지만, 일부 사람들이 주장한다고 그것이 사실인 것은 아닙니다. 원래 단어는 Qadesh이고 실제 남성 매춘부를 의미합니다. 동성애자든 이성애자든 우상을 숭배하고 다른 사람을 부당하게 대한다면 우리는 같은 판단 아래 서게 될 것입니다.

 

3.5  Sodom의 죄

그렇다면 소돔의 죄는 무엇입니까?

에스겔 1648~50절은 우리의 질문에 답을 줍니다.

 

48 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내가 나의 삶을 두고 맹세하노니 네 아우 소돔 곧 그와 그의 딸들은 너와 네 딸들의 행위 같이 행하지 아니하였느니라

49 네 아우 소돔의 죄악은 이러하니 그와 그의 딸들에게 교만함과 음식물의 풍족함과 태평함이 있음이며 또 그가 가난하고 궁핍한 자를 도와주지 아니하며

50 거만하여 가증한 일을 내 앞에서 행하였음이라 그러므로 내가 보고 곧 그들을 없이 하였느니라

 

3.5.1 혐오[가증]스러운

 (어떤 사람은 abomination으로도 사용하는) 가증스럽다는(detestable))가증스럽다는(detestable) 말은 본래의 언어로 우상숭배를 가리키는 말로 원래 단어는 ‘toebah’입니다. 소돔의 죄는 불의와 이기심, 우상숭배와, 물질적 소유욕이었습니다.. 오늘날 많은 사람들도 같은 죄로 고통받고 있습니다.

 

반응형